현대차는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자동차 제조사 중 하나입니다. 1967년에 창립되어 현재까지 꾸준한 성장을 거듭해 현대차 그룹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현대차는 국내외에서 다양한 차종을 생산하며, 그중에서도 소나타, 그랜저, 제네시스, 팰리세이드 등의 인기 모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는 미래 자동차 기술에 대한 연구와 개발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수소 연료 전기차인 넥쏘, IONIQ 5 등 다양한 친환경 차량을 출시하며, 그동안 축적해 온 기술력과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글로벌 시장에서도 인정받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는 지속 가능한 경영을 추구하며, 환경, 안전, 사회적 책임 등에 대한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사업으로 '하이퍼커넥티드 모빌리티(Hyper-onnected Mobility)'를 제시하며,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등 첨단 기술을 활용하여 차량과 인프라, 인간 간의 융합을 통한 새로운 모빌리티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현재 주가와, 간단한 전망 이슈를 정리한 그림입니다.
1. 현대차 주가전망
먼저 현대차 주가 전망을 먼저 보겠습니다.
1년 내 주가 흐름을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현재가는 184,900원입니다. 그래프는 우상향 하고 있습니다.
전일 장마감을 기준으로 현대차의 주가가 전일 대비 -0.11% 하락한 184,900원을 기록했습니다.
장문수 현대차증권 연구원도 현대차의 1분기 실적에 대해 기대 이상의 효과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하며, 이에 따라 목표주가를 24만 원에서 27만 원으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최근 현대차 주가는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이번 호전 전망에 따라 더욱 높아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대차는 글로벌 산업 수요와 생산 정상화 추세를 고려해 올해 도매 판매 목표를 전년 대비 10% 증가한 432만대로 제시한 바 있습니다. 이를 고려하여 올해 연간 실적 가이던스 상단을 달성할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2. 현대차 실적전망
작년 기준으로 연간 142조 5275억 원 매출과 순이익으로 7조 9천억 원을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도 6.89% 대입니다.
현대차의 1·4분기 매출액은 전년 대비 약 23.6% 증가하여 37조 5000억 원으로 전망되며,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63.5% 증가한 3조 1547억 원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총 도매 판매량도 전년 대비 13.1% 증가하였으며, 미국 시장점유율 상승도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이에 따라, 평균판매가격도 연말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현대차 최근이슈
1. 현대차 아산공장 노조 일부가 "노동 강도를 줄여 달라"며 파업을 벌였으나, 회사 측은 "불법 파업"으로 대응하며 노동자에게 무노동·무임금 원칙을 적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는 울산 공장과 비교해 아산공장 인력이 부족하다며 인력 충원을 요구했고, 합의를 이루어 수십 명 규모의 충원으로 공장 가동이 재개되었다.
2. LG전자가 보유하던 'G90' 상표권이 현대차에 의해 말소되었습니다. 이번 결정은 상표법 제119조 1항에 따라 이루어졌는데, 상표권자가 등록상표를 3년 이상 국내에서 사용하지 않은 경우 상표 등록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G90'은 현대차의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플래그십 세단 차종 이름입니다. 이번 말소 결정으로 LG전자의 G90 상표권은 무효화되었습니다.
3. 현대자동차가 실리콘 음극재를 10% 이상 사용하는 배터리를 차기 전기차에 적용하겠다는 계획이며, 이로 인해 전기차 주행거리는 1.5배 이상 늘어나고 충전 시간도 단축될 것으로 예상된다. LG에너지설루션과 SK온도 이와 같은 기술을 개발 중이며, 현대공업은 이를 지원하기 위해 앰프리우스와 같은 실리콘 음극재 업체에 투자하고 있다.
4. 현대차 투자전망
현대차의 향후 전망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수요 증가와 함께 신차 출시 등으로 인한 매출 증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차와 수소차 등 친환경 차량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통해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현대차의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도 큰 발전이 있어, 이를 기반으로 한 무인 택시와 같은 서비스도 출시될 전망입니다. 이러한 기술적 발전은 현대차의 미래성장 동력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하지만, 경제 불황과 전기차 등의 대규모 투자로 인한 자금 부담 등으로 인한 경영환경이 여전히 어려운 상황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현대차는 적극적인 구조조정과 자체 경영 성과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유지해 나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5. 현대차 현재가와 52주 고가, 저가 비교
현재가 기준 (23-04-07) 184,900원 기준
52주 고가의 가격으로 샀다면, 현재 9% 하락입니다.
52주 저가의 가격으로 샀다면, 현재 22% 상승입니다.
6. 현대차 PSR 지수
PSR은 현재 주가를 1주당 매출액을 나타내는 주당 매출액으로 나눈 값입니다.
주가매출비율이라고 불립니다.
주가가 주당 매출액에 비해 높을수록 (고평가) PSR은 3배 이상,
주가가 주당 매출액보다 낮다면(저평가) PSR 3배 미만
따라서 낮을수록 저평가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현재 현대차의 PSR 지수는 2021년도 0.49 보다 낮아졌습니다.
전년(2022년) 회계 기준 0.29로 확인됩니다.
7. 현대차 1억 투자 시 연 배당 수익, 월 단위 환산
현재 금액으로 연배당 수익은 3.81%, 381만 원의 연 배당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월 단위로 환산하면 월 수익은 약 31만 원이 됩니다.
세금은 고려하지 않는 점 유의 바랍니다.
출처
- 1년 차트, 손익계산서 - https://kr.investing.com/
- PSR지수, 전년 기준 매출, 순이익, 영업이익률 참고 https://finance.naver.com/
*본 포스팅은 단순 정보 제공이며, 투자 권유가 아닙니다. 투자에 대한 판단과 책임은 투자자에게 있습니다.